사각 격자지보재 (한국도로공사 기술마켓 등록)

기술의 원리

타원형 나사마디 봉강을 주재료로 사용하고 입체적 형상으로 제작, 숏크리트 타설시 배면공극 발생 방지와 함께 타원형 나사마디 봉강은 양쪽에 평활한 단면으로 구성되어 상부재와 하부재를 연결하는 연결재(Spider)는 모두 면용접으로 용접부 성능이 향상되며, 충분한 용접길이 확보가 가능하며, 사각 형상의 최적화된 단면구성으로 기존 강지보재 대비 휨성능을 개선시킨 사각 격자지보재

이미지추가
특징 및 효과

사각 격자지보재는 입체적 형상과 최적화된 단면으로 휨성능을 크게 개선하였습니다.

구분 사각 격자지보재 삼각 격자지보재 H-형강
형상
특징 - 경량자재로 운반, 설치 용이
 (H-형강 대비 약 50% 중량)
- 숏크리트와 완전 일체화
 (배면공극 없음)
- 부재간 용접 성능 향상
 (평활한 단면으로 면용접)
- 사각 단면으로 휨성능 개선
- 경량자재로 운반, 설치 용이
(H-형강 대비 약 50% 중량)
- 숏크리트와 완전 일체화
(배면공극 없음)
- 용접부 파손 발생
(원형 단면으로 점용접)
- 강성이 작음
- 격자지보 대비 중량이 큼
- 숏크리트와 일체화 안됨
 (배면공극 발생)
- 시공성 저하
- 강성이 큼
 (삼각 격자지보재 대비)
적용실적
공사명 발주처 시공사 비고
수도권고속철도 4공구 한국철도시설공단 현대산업개발 시공완료
영주댐 수몰지구 이설철도 한국철도시설공단 삼성물산 시공완료
김포도시철도 4공구 한국철도시설공단 현대산업개발 시공완료
김포도시철도 5공구 한국철도시설공단 한화건설 시공완료
부전-마산 복선전철 1공구 한국철도시설공단 SK건설 시공완료
부전-마산 복선전철 5공구 한국철도시설공단 한화건설 시공완료
신분당선 5-1공구 경기철도(주) 두산건설 시공완료
서해선 4공구 한국철도시설공단 대우건설 시공완료
도담-영천 2공구 한국철도시설공단 SK건설 시공완료
밀양-울산고속도로 10공구 한국도로공사 코오롱글로벌 시공완료
창녕-밀양고속도로 2공구 한국도로공사 코오롱글로벌 시공중
강진-광주고속도로 4공구 한국도로공사 코오롱글로벌 시공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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